메가솔라(주)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고객전용관

로그인하시면 고객님의 사업진행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close

공지사항

Home 고객지원 공지사항

산업부, ESS 사고원인 조사결과와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하다! (태양광발전소 ESS 연계형 사업주 주목)

관리자 2019-06-17 18:25:37 조회수 460

산업부, ESS 사고원인 조사결과와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하다!

 (태양광발전소 ESS 연계형 사업주 주목)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산업부의 ESS 사고원인 대책 발표가 나왔습니다.

민관합동 ESS 화재 사고 원인조사 위원회가 실시한 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했으며,

화재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과 지원 방안에 대해 6월 11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에, 오늘 포스팅은 산업부의 보도자료(산업통상자원부 공식 보도자료 (2019. 06. 11))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 결과"


1.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2. 운영환경 관리 미흡

3. 설치 부주의

4.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 4가지 요인

5. 일부 배터리 셀에서 제조상 결함을 발견 (실증에서 화재가 발생하진 않았다.)


위와 같은 원인 조사 결과가 나왔으며, 조사위는 ESS 분야의 학계, 연구소, 시험인증기관 등 19명의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총 23개 사고현장에 대한 조사와 자료분석, 76개 항목의 시험실증*을 거쳐 조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ESS 안전강화 대책"

정부는 화재의 원인을 토대로 안전강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1. 제조 기준 : 제품 및 시스템 차원의 안전관리 강화

2. 설치기준 : 옥외 전용 건물 설치 유도 및 안전 장치 의무화

3. 운영·관리 : 점검 강화를 통한 운영·관리 단계 안전성 제고

4. 소방기준 : 화재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기준 마련

 

 



"기존 사업장 안전조치 및 재가동"



 

1. 공통 안전조치로서 모든 사업장에 대해서는 전기적 보호장치,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토록 하고, ?

   각 사업장에서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 금지, 온도?습도?먼지 등 운영환경이 엄격하게 관리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2. 추가 안전조치로서 가동중단 사업장 중 옥내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는 공통 안전조치 외에

    방화벽 설치, 이격거리 확보 등 추가 조치를 적용한 이후 재가동토록 조치합니다.

 

3. 가동중단 사업장 중 소방청이 인명피해 우려가 높다고 판단한 ESS시설에 대해서는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할 경우 옥외이설 등 안전조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철저한 안전관리에 기반한 ESS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산업부의 이번 공식 발표 내용에서 중요한 내용중 하나가 바로 지금 말씀드릴 부분입니다.

 

1. 화재사태 이후에 중단되었던 ESS 설치 기간을 고려해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REC)의 가중치 적용을 6개월 연장한다고 합니다!

* 태양광 연계 : (현행) `19년까지 5.0, `20년부터 4.0 → (연장) `20.6월까지 5.0, `20.7월부터 4.0

풍력 연계 : (현행) `19년까지 4.5, `20년부터 4.0 → (연장) `20.6월까지 4.5, `20.7월부터 4.0

 

2. 강화되는 ESS 설치 기준 개정완료 전(8월말 예정)까지 신규발주 지연에 대한 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6월 중순에 '사용전 검사' 기준에 ESS 설치기준 개정사항을 우선 반영하여, ESS 신규 발주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 합니다.

 

3. ESS 연계 야간발전사업 제도를 신설, 배전선로 연계 용량이 부족한 지역의 태양광발전사업자가 ESS를 추가 설치하고,

야간발전제도 신청시 계통연계 허용을 추진합니다.

(야간발전제도 계통 안정성 검토 후 시범사업을 추진함('19.10월, 한전)

 

 

정말 많은 분들이 고대하고 계셨을 산업부 보도자료 내용을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이 기다리셨을만큼 저도 정말 발표만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이번 발표 내용대로 ESS 산업 생태계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상단으로